Events

Modified

June 17, 2024

사회(지리)과 예비교사를 위한 AI·디지털 역량강화 워크숍

프로그램의 목표

본 워크숍은 사범대학 재학 중인 중등 사회과(지리) 예비 교원들의 AI·디지털 역량을 실질적으로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. 이를 위해 온라인 저작도구 쿼토(Quarto)와 오픈소스 프로그래밍 언어 R을 학습한다. 궁극적으로 전통적인 교수-학습 자료를 넘어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인터랙티브 교수-학습 자료를 제작하는 역량을 기르고자 한다.

프로그램의 개요

  • 사회(지리) 교과 예비 교원이 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AI 디지털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기반으로 자신만의 교수-학습 도구를 개발하고 할용하는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함.

  • 교육프로그램은 사전 학습 5시간과 본학습 15시간으로 구성됨.

  • 사전학습을 통해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지식을 습득하고, 본 수업에서 이를 활용하여 교수-학습 도구를 개발하는 실습이 이루어짐.

  • 사회과(지리) 예비교원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지리공간기술, 오픈 API, 자연어 처리, 텍스트 마이닝, 데이터 탐색 및 머신러닝, 지리공간적 시각화, 디지털 대시보드 등에 대한 개념 강의 및 실습을 중심으로 이루어짐.

  • 최종적으로 프로그래밍을 활용해 사회과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교수-학습 자료를 개발하고, 이를 활용한 수업을 설계하는 과제를 부여함.

일시 및 장소

  • 2024년 8월 5일(월) ~ 9일(금) 오후 2~5시 총 5일(저녁식사 제공)

  • 10동 103호

참가 혜택

  • 사회(지리) 교과 예비교사에게 필요한 AI·디지털 역량 습득 및 관련 수업 설계 경험 획득

  • 프로그램 수료증 발급(출석율 90% 이상 이수시)

  • 학업장려금 15만원 지급(출석률 90% 이상 이수시)

프로그램 내용

차시 교육 시간 교육 내용 강사
사전학습 온라인 강의(3시간)
  • 주제: 사회과 수업에서 활용 가능한 AI 및 디지털 도구 소개

    • 구성: 녹화 영상 3편(이론 1편, 실습 2편), 총 5시간
  • 이론: 사회과(지리)의 주요 AI 및 디지털 도구 소개 및 분류(약 1시간)

  • 실습

    • 실습 1: 최신 지리공간기술로서의 구글 어스 스튜디오(약 2시간)

    • 실습 2: R을 통한 데이터사이언스 프로세스(약 2시간)

이상일(서울대학교 지리교육과)
1차시 8월 5일(월) 14:00~17:00
  • 주제

    • 사회 교과의 AI·디지털 역량

    •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및 출판 시스템으로서의 쿼토(Quarto)

  • 강의 내용

    • 사회 교과의 AI·디지털·데이터 리터러시 교육

    • 교사의 AI·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역량과 도구

    • 프로그램 산출물을 활용한 수업 활용 예시 소개

  • 실습 내용

    • AI·디지털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의 쿼토 입문

    • 쿼토를 활용한 수업용 블로그 만들기 실습

이상일(서울대학교 지리교육과)
2차시 8월 6일(화) 14:00~17:00
  • 주제: 인구 문제 탐구를 위한 데이터의 수집 및 자연어 처리

  • 강의 내용

    • 웹스크레이핑과 오픈 API를 활용한 인구 데이터의 수집

    • 자연어 처리 및 텍스트 마이닝을 통한 인구 문제 현황의 파악

  • 실습 내용

    • KOSIS, 공공데이터포털, 네이버 API를 활용한 인구 관련 데이터 수집(rvest와 httr2 패키지)

    • R을 활용한 자연어 처리 및 텍스트 마이닝(KoNLP와 stringr 패키지)

이상일(서울대학교 지리교육과)
3차시 8월 7일(수) 14:00~17:00
  • 주제

    • 실제 수업에서 활용하기 위한 인구 데이터의 가공

    • 인구 데이터의 탐색 및 분석, 모델링

  • 강의 내용

    • 인구 데이터의 탐색을 통한 인구 문제의 이해 및 수업 소재 선정

    • 통계 분석 및 머신러닝을 통한 인구 데이터의 분석 및 시사점 획득

  • 실습 내용

    • R을 활용한 데이터의 가공, 변형, 요약, 분석, 모델링(tidyverse와 tidymodels 패키지)
이상일(서울대학교 지리교육과)
4차시 8월 8일(목) 14:00~17:00
  • 주제

    • 인구 데이터의 지리공간적 시각화

    • 인트랙트브 교수-학습 자료 제작의 실제 (1): 설계와 디자인

  • 강의 내용

    • 동적 지도, 반응형 지도 등 다양한 지리공간적 시각화 기법 탐색

    • 학습한 다양한 분석 및 시각화 기법을 실제 수업에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교수학습 자료의 설계 원리

  • 실습 내용

    • R을 활용한 지리공간적 시각화(ggplot2, plotly, leaflet 패키지)

    • 쿼토와 지리공간적 시각화를 결합한 인터랙티브 대시보드의 제작

이상일(서울대학교 지리교육과)
5차시 8월 9일(금) 14:00~17:00
  • 주제

    • 인터랙티브 교수-학습 자료 제작의 실제 (2): 완성 및 웹 배포
  • 강의 내용

    • 인구 수업을 위한 인터랙티브 대시보드의 제작

    • 웹 배포를 통한 공유

  • 실습 내용

    • Quarto를 활용한 대시보드의 제작 및 웹 배포(quarto.pub 활용)
    • 웹 배포한 인터랙티브 대시보드로 수업 구상안 발표
    • 인터랙티브 교수-학습 자료의 장단점 및 향후 발전가능성 논의
이상일(서울대학교 지리교육과)
Back to top