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5-07-28
고등학교 지리 교사
김한성(압구정고등학교)
남혜경(둔촌고등학교)
배선주(가락고등학교)
정고은(상명대학교부속여자고등학교)
최기중(경동고등학교)
이용훈(한광여자고등학교)
정종석(광주고등학교)
국토지리정보원: 송민희
AIㆍ디지털 전환과 세 가지 사이언스의 융합
인터랙티브 지리공간 교수-학습 웹 앱 개발 역량
데이터사이언스는 원(raw) 데이터로부터 지식, 이해, 통찰을 획득하기 위해 수학 및 통계학, 컴퓨터 과학, 도메인(분야) 지식에서 발전해 온 이론, 기술, 방법론 등을 융합적으로 활용하는 간학문적 영역
지식, 이해, 통찰을 효과적으로 소통하고, 현실 문제 해결에 대안을 제시
https://commons.wikimedia.org/wiki/File:Data-Science-Landscape.jpg
https://cloud.google.com/apigee/docs/api-platform/tutorials/create-api-proxy-openapi-spec?hl=ko
https://www.technologynetworks.com/informatics/articles/repeatability-vs-reproducibility-317157
https://ttw-rtd.readthedocs.io/en/latest/reproducible-research/reproducible-research.html
PROJ.4 문자열: +proj=robin +lon_0=150 +x_0=0 +y_0=0 +datum=WGS84 +units=m +no_defs
https://gsp.humboldt.edu/olm/Courses/GSP_216/lessons/composites.html
학습자와 콘텐츠 간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설계되어, 능동적 참여, 즉각적 피드백, 탐구 활동 등을 통해 개인의 학습 경험을 향상시키는 교육용 웹 애플리케이션
성격
디지털 학습지: 교과의 학습 내용을 효과적으로 교수/학습하도록 도와주는 도구
탐구 학습 도구: 데이터 탐색을 통해 학습자 스스로 이해, 지식, 통찰을 얻도록 도와주는 도구
웹 브라우저를 통해 접근하고 사용하는 교수-학습 목적의 애플리케이션
데이터 대시보드: 단일한 주제에 대한 상호연관된 다양한 데이터 정보를 그래픽의 형태로 일관성 있게 제시한 것
레이아웃 요소: 카드(행과 열), 페이지, 내비게이션바, 사이드바, 툴바, 탭셋
내용 요소: 텍스트, 표, 그래프, 지도, 동영상, 밸류 박스
작동 요소: 정적, 동적, 인터랙티브
지리공간 요소가 강화된 인터랙티브 교수-학습 웹 앱
학습자가 지리공간정보를 직접 조작하거나 탐색하면서, 지리 개념, 공간 사고력, 문제 해결 능력 등을 능동적·체험적 방식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설계된 교육용 웹 애플리케이션
예시
디지털 제작 도구에 대한 이해와 활용 능력(디지털 역량)
복잡한 개념을 시각적이고 구조적으로 전달하는 능력(커뮤니케이션 역량)
분석적 사고 및 데이터 기반 수업 구현 능력(데이터 리터러시 + 기술력)
오픈 지식 생태계에의 기여(공유 및 협업 역량)
웹 앱의 3요소
HTML: 구조와 내용
CSS: 시각적 디자인
JavaScript: 동작 및 인터랙션 제어
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(JS Library)
자바스크립트로 구현된, 특정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코드들의 모음
테이블, 차트, 지도
R 래퍼 패키지
https://observablehq.com/@d3/gallery?utm_source=d3js-org&utm_medium=hero&utm_campaign=try-observable
https://sangillee.snu.ac.kr/